01. 맥북과 소니 노트북... 둘 다 예쁜데 어떤 걸 살까요? 너무 고민되네요.
답은 간단합니다. Mac OS X 사용하실 거면 맥북, 그게 아니면 무조건 다른 브랜드로 가세요.
한때 윈도우즈 비스타를 최고 성능으로 돌릴 수 있는 노트북이 맥북 프로라는 뉴스 기사도 나왔습니다만 단순히 성능만 따진 경우지요.
윈도우즈를 돌릴 경우 키보드 배열 차이에서 오는 불편함, 조금만 사용해도 비행기가 이륙하는 듯한 팬소음, 급격하게 짧아지는 배터리 사용시간 등 사소한 불편이 겹치고 겹쳐서 짜증이 늘어갈 겁니다.(도서관에서 인터넷 강의 들을라 치면 옆 사람들 눈치 좀 봐야할 겁니다. 윈도우즈에서 팬소리가 워낙 우렁차서 말이죠.)
Mac OS X을 가장 잘 구동시키도록 설계된 맥북에서 윈도우즈를 돌리니 전력관리와 발열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맥북과 다른 브랜드의 노트북을 고르는 기준은 하드웨어가 아닌 그 속에 탑재된 운영체제를 보고 골라야 합니다.
02. 윈도 쓰다가 맥 쓰면 적응하기 어렵나요?
무엇이든 처음 배운다면 적응 기간이 필요한 건 당연한 겁니다. 맥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어렵다고 느낀다면 사용한지 며칠 되지 않았거나 기본적인 사용법 익히는 것을 두려워 하는 분이리라 생각합니다. Mac OS X은 매우 쉽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익히는데 그리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도전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분이라면 금방 배울 수 있지요.
03. 맥은 디자인 하는 분들이 많이 쓴다는데...
예전엔 그랬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윈도에서 디자인 작업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04. 애플스토어에서 사는 것과 다른 쇼핑몰에서 사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애플스토어(http://store.apple.com/kr)는 카드 3개월 무이자 됩니다. 다른 쇼핑몰은 잘 알아보시면 10개월 무이자 되는 곳도 있습니다. 애플은 정가정책을 쓰기 때문에 어디서나 비슷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지만 인터넷 쇼핑몰에서 쿠폰 등을 이용하면 애플스토어의 교육할인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배송도 애플스토어보다 쇼핑몰이 더 빠릅니다. 하지만 기기 이상에 의한 교환 및 환불은 애플스토어가 더 편리합니다. 그리고 아주 간혹이지만 쇼핑몰에선 반품된 제품을 재포장해서 새 제품인 것처럼 판매한 곳도 있습니다.
결론은 조금이라도 싸게 구매하고 싶다면 쇼핑몰을, 교환 및 환불이나 제품 신뢰성 등으로 고민하기 싫다면 애플스토어를 이용하세요.
05. 외국에서 사도 한국에서 A/S가 될까요?
애플 제품 중 포터블 맥과 아이팟은 월드 와이드 워런티입니다. 세계 어디서나 AS 가능하지요. 데스크탑 맥은 월드 와이드 워런티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06. 돈거래 안되나요?
신한은행(http://www.shinhan.com/)만 되고 각종 은행, 증권사의 서비스는 Active X를 사용하기 때문에 안됩니다. 요즘은 농협도 됩니다. 폴더플러스(http://www.folderplus.com/)와 같은 일부 핸드폰 결제도 됩니다.
07. Active X 사용이 어렵나요?
Active X란, 윈도 사용자가 인터넷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일반 응용프로그램과 웹을 연결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기술입니다. 물론, 윈도 환경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되기 때문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기반으로 하지 않은 모든 웹 브라우저는 사용할 수 없지요. 그래서 Mac OS X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08. 윈도를 시동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어떤 차이가 있죠?
맥북에서 윈도를 시동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Mac OS X을 실행한 상태에서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것처럼 윈도를 시동하는 것, Mac OS X과 윈도 중 하나를 골라 선택적으로 시동할 수 있는 것이죠. 전자는 인텔의 가상화 기술을 이용한 VMware(http://www.vmware.com/ 유료), Parallels(http://www.parallels.com/ 유료), Virtualbox(www.virtualbox.org/ 무료)의 도움으로 Mac OS X과 윈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트캠프보다는 느리기 때문에 Mac OS X 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은행업무 등 필요할 때만 윈도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맥에 전원을 넣고 Mac OS X과 윈도 중 하나만 골라 시동하려면 부트캠프를 이용하면 됩니다. 가상OS보다는 불편하긴 하지만 부트캠프 윈도를 사용하면 제대로 된 윈도의 속도를 맛볼 수 있고 맥의 프로세서를 공유하는 가상 OS와 달리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지요.
물론 윈도를 실행하지 않고 Mac OS X에서 윈도용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크로스 오버(http://www.codeweavers.com/ 유료)라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인내심의 한계를 느끼고 싶은 사용자만 설치하시길...^^;;
09. 그럼 맥북 사서 부트캠프로 윈도만 쓸건 데 왜 윈도 PC를 구입하라는 거죠?
맨 처음 설명 드린 것처럼 성능면에서 일반 PC와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만큼 부트캠프 윈도는 잘 구동됩니다. 단지, 윈도를 사용했을 때 키 배열이 좀 불편하고, 웹 브라우저만 띄워도 도서관에서 사용하기 민망할 정도의 팬 소음에 시달립니다. 전력관리도 제대로 되지 않아 내부 온도 또한 높아지며 배터리 사용 시간이 대폭 감소합니다.
10. 맥에선 클럽박스 못 하나요?
맥에서 유료로 사용 할 수 있는 웹하드 자료실은 폴더플러스(http://www.folderplus.com/), 팝폴더(http://folder.ipop.co.kr/folder/folder_explain.html) 밖에 없습니다. 그 외의 국산 P2P나 웹하드 자료실 등은 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11. 인터넷 강의 좀 듣고, 포토샵 좀 하고, 게임 좀 하려는데 선택 잘 한 걸까요?
인터넷 강의는 대부분 Active X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Mac OS X에선 어렵습니다. 뭐 나름 적응하면 Active X로 도배한 사이트는 피해다니는 요령이 생기기도 하지요. 요즘은 초등학생도 한다는 포토샵은 Mac OS X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두 운영체제는 특정 부문에서 강점을 보이기 때문에, 어느 OS가 뛰어나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Mac OS X은 대용량 파일을 다루는 그래픽/영상 작업 등에서 타 OS보다 빠른 속도를 보이지만 사무/산업용, 혹은 게임용으로는 비추입니다.
12. 두 운영체제의 우위분야를 정리해보면...
Mac OS X : 2D, midi, 영상편집, 인쇄/출판
Windows : 3D, 사무용 소프트웨어, 개발지원, 게임
출처 : 맥북을쓰는 사람은 http://cafe.naver.com/inmacbook/71353 (작성자 : 고래돌이님)
'IT-Mac-IPh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ple Earphones with Remote and Mic 사용기 (0) | 2009.03.25 |
---|---|
사과 농장을 차리다. (1) | 2009.03.25 |
부트캠프에서 네이트 화상챗 안되면 (0) | 2009.03.23 |
3iPhone OS 3.0과 Apple 의 Business Model (0) | 2009.03.22 |
소니 블루투스 헤드셋 DR-BT21 및 아이팟용 동글이 (1) | 2009.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