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ac-IPhone

아이폰 뉴스 어플

아이폰이 국내 출시된 후 많은 어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어플중에는 아마도 뉴스 관련 어플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특히 각 언론사마다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어플들이 개발되어 지고 있는 가운데 모든 언론사를 비교 하기에 너무 힘들어서 일반적으로많이 사용하는 언론사 어플(조선일보, 매일경제, 연합뉴스, 한국경제, 한국일보, 경향신문, 중앙일보)을 위주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론의 성향과는 상관없고 단순 어플 비교입니다.... ^^ 
이 외에도 상당히 많은 뉴스 어플이 있고 개인적으로 선화하는 언론사들이 있습니다. 이 글은 단순 비교 차원에서 올린거니 본인의 입맛에 따라 설치 이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 한국경제 어플(어플받기/한국계정/무료)
 



한국경제 어플을 실행시키면 초기 헤드라인 뉴스가 먼저 나옵니다.
하단부에 메뉴 부분과 기사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기능 e-paper 기능이 있습니다.

 


메뉴를 누르면 섹션별 뉴스를 볼 수 있는 탭메뉴가 활성화 되고 해당 뉴스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e-paper를 선택하면 한국경제 신문처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확대 및 축소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왼쪽상단에 있는 1/50을 누르게 되면 페이지를 바로 갈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우측상단 날짜 부분을 누르게 되면 다음페이지로 넘어 가게끔 되어 있습니다.

평가 :
한국경제 어플은 가독성에 있어서 조금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먼저 노출 되는 헤드라인뉴스의 경우 뭔가 언발란스한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섹션별로 기사를 볼 수 있도록 별도 메뉴를 두어 기사 검색에 있어서 편리한점도 있었습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e-paper 부분인데 확대, 축소 기능이 있지만 해당 기사를 자세히 보고 싶으면 꾹 눌러야 하고 선택한 해당 기사가 나오지는 않고 그 페이지에 나오는 기사 목록이 뜹니다. 그후 해당 기사를 누르면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약간 불편한감이 없지 않았습니다만 전반적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 한국일보 어플(어플받기/한국계정/무료)






평가 :
한국일보 어플은 특별히 소개 할게 없는듯 합니다. 섹션별로 기사를 검색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단순 PDF 서비스만 선보이고 있어서 다소 불편했습니다. 다운로드하려면 시간이.. ㅎㅎ 초기라서 그런지 미흡한 부분이 많이 보였으며 더 이상 설명할 것도 없습니다 ^^



◎ 경향신문 어플(어플받기/한국계정/무료)

 



 



평가 :
경향신문 어플의 경우 한국경제신문 어플을 만든 회사가 만든것인지 아니면 계열사인지는 제가 잘 모르겠지만 어플 UI가 똑 같았습니이런 경우는 또 처음이네요. 여러가지 어플을 봐왔지만 이렇게 똑 같은 어플은 처음 만나봤습니다. 아!!! 다른거 하나 있었습니다. 섹션별 메뉴를 눌렀을때 나오는 화면은 조금더 화려(?)했습니다. 





◎ 조선일보 어플(어플받기/한국계정/무료)
 

다른 뉴스 어플과 달리 검은색 배경의 조선일보 어플 화면입니다. 조금 칙칙한 느낌이 드네요.
조선일보 역시 초기 화면엔 종합뉴스(헤드라인)뉴스 위주로 먼저 뜨네요.
그리고 화면 상단에 보면 섹션별로 뉴스를 검색할 수 있도로 되어 있습니다.
 


 
조선일보 어플의 가장 큰 특징은 아무래도 면별보기(e-paper) 서비스인듯 합니다. 
역시나 확대 축소 기능이 적용됐으며 해당 기사를 자세히 보고 싶다면 해당 기사 영역 부분을 누르면 
팝업창처럼 기사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평가 :
보수신문이라 욕을 많이 먹고 있는 신문이지만 높은 구독률을 바탕으로 기사의 양은 인정해야 할듯 합니다. 그리고 타 신문사의 비해 편리성이나 가독성에 있어서는 매우 만족 스러웠습니다만, 한가지 의문이 드는건 하단 메뉴에 있는 경제, 섹션 부분을 왜 따로 두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화면 상단에 섹션 부분을 두었음에도 하단 메뉴에 섹션 부분을 따로 두었는데 막상 섹션 부분을 들어 가면 스페셜, 헬스 섹션만 나오더군요. 그리고 아무래도 신문이다 보니 신속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실시간 뉴스 메뉴를 두어 신속성 있는 뉴스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중앙일보 어플(어플받기/한국계정/무료)

 



평가 :
의외로 중앙일보 어플이 단순했습니다. 역시나 초기 화면은 헤드라인 뉴스부터 노출이 되며, 하단 메뉴에 인기기사와 스포츠, 연예면이 우선 나오고 다른면(정치,경제 등등)은 기타란에 들어가면 섹션뉴스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기타란에 어플 관련 설정 부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선일보나 다른 신문사 처럼 e-paper 서비스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연합뉴스 어플(어플받기/한국계정/무료)

 

































평가 :
연합뉴스 답게 상당히 많은 기사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영상 서비스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신문사처럼 e-paper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동영상 서비스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다가 옵니다. 하지만 YTN 처럼 TV뉴스 전문 채널이 아니다 보니 퀄러티는 조금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합뉴스도 초기 화면은 헤드라인 뉴스로 노출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별 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평일 09:00~18:00 생방송 뉴스도 방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3g 서비스로 동영상을 본다면 데이터 요금은.... ^^



◎ 매일경제 어플(어플받기/한국계정/무료)

 


 



평가 :
매일경제 어플입니다. 개인적으로 UI면에선 가장 마음에 드는 어플입니다. 경제지라 다른 신문사 컨텐츠 보다는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경제지를 선호하는 편이라 이 어플을 자주 보게 되네요. 매일경제 어플 초기화면은 속보성 기사가 먼저 노출되고 있으며 경제지 답게 하단 메뉴에 재테크 부분이 자리 잡고 있으며 화면 상단에는 분야별 뉴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매일경제 어플 역시 신문보기(e-pap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식은 조선일보와 비슷한 방법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UI는 조선일보보다는 조금 나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