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ac-IPhone

구글 크롬 vs 애플 사파리 4(맥용 위주로)

구글에서 만든 웹브라우저 크롬이 드디어 맥용 베타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요즘 웹브라우저는 속도 전쟁이라고 할 만큼 브라우징 속도에 대해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중점적으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예전 윈도우에서 사용했던 익스플로러의 속도가 최상의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경험해 본 결과 익스플로러는... 안습이더군요. 
하여튼 요즘 한참 웹브라우저 속도 전쟁을 하고 있는 여러 웹브라우저 회사 중에 애플의 사파리와 구글의 크롬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맥이라 맥용으로 사용을 해봤습니다. 개인적인 컴퓨터 사양과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이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올테면 따라와봐 "구글 크롬"

현재 속도전에 있어서 당연 많은 논쟁이 있는 부분입니다. 해외 유저들의 경우 대부분 사파리가 크롬보다 더 빠르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바스크립트 처리속도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하는데 이부분에 있어서 사파리가 크롬보다 12% 정도 빠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정말 사파리가 더 빠른 것인가?
사실 그렇지만 않습니다. 저건 해외 유저들 반응이구요. 우리나라의 경우 액티브x와 수 많은 플래시 화면 등 정말 화려한(?) 웹사이트가 많이 때문에 저 수치가 절대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측정해봤습니다. 아주 고전적인 방법인 스탑워치를 가지고 열심히 그리고 수차례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아마 이 방법이 실제로 우리가 웹사이트를 검색하면서 체감하는 시간이 아닐까 라고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

 접속페이지  크롬 사파리 
 빈페이지로 처음 실행 1.03 초  1.01 초 
 네이버 2.10 초  2.00 초 
 다음 1.60 초  2.20 초 
 네이버 카페 2.30 초  2.70 초 
 다음 카페 1.90 초  2.00 초 
<실제 체감하는 속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아주 고전적인 방법을 이용한 테스트에선 실제 체감하는 속도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물론 자신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결과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맥유저들이 한국적인 사이트를 접속할 때 느끼는 체감은 크롬이 조금 빠르다고 이야기합니다. 제가 직접한 테스트에서도 그리 크지는 않지만 크롬의 반응 속도가 좀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웹 환경에서는 크롬이 사파리 보다는 조금 빠르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사파리의 경우 메모리를 많이 잡아 먹기 때문에 오랫동안 웹서핑을 하고 있는 상태라면 크롬이 더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사파리의 경우 지금 티스토리에 들어와있는 상태에서160MB 정도 사용하는데 크롬의 경우 50MB 정도의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조금더 편리한 웹브라우저 "사파리"

조금더 편리한 웹브라우저 "사파리"라고 이야기 했지만 사실 이것 역시도 많은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만 맥용 크롬은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서 약간의 제한이 있었고, 정식 버전인 사파리에 비해 다소 뒤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크롬은 베타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정식버전인 사파리가 없는 스킨모드를 지원해주고 있어 브라우저 모양을 다양한 스킨을 적용 원하는 모양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테마추가 기능이 있는 크롬>

그리고 베타버전임을 전제하더라도 웹브라우저에 있는 기본 검색은 버그가 있는 듯 해 보였습니다. 특히 한글 문자를 입력할 때 짤려서 나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영문은 완벽하게 검색이 되지만 한글은 심하게 오류가 나더군요. 이게 제에게만 있는 현상이라면 댓글 바랍니다. 위와 같이 한글 검색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구글에서 만든 웹브러우저 답게 한단어 한단어 칠 때마다 관련 검색이 실시간으로 그것도 빠르게 이루어 지는 부분은 사파리와 차이가 났습니다. 

<"티스토리"를 입력하면 글짜가 짤려버립니다>


그리고 아직 정식버전이 아니라서 그런지 아니면 윈도우 버전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한글 글꼴 변경이 안되더군요. 베타 버전의 문제점이라면 뭐 가볍게 넘어가겠습니다. 

한편, UI에 있어서 가장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은 아래 사진과 같이 탭메뉴가 주소창의 상단에 있느냐 하단에 있느냐의 차이를 둘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윈도우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아마 사파리의 탭메뉴가 익숙할 수도 있다록 생각됩니다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성향이라.... 전 사파리가 좀더 편했습니다. 하지만 북마크 부분에 있어선 크롬이 익스플로러와 비슷한 방식입니다. 처음 제가 사파리를 접했을때 북마크 관련 기능 많아서 그런지 상당히 난해했습니다.  

<디자인적인 면에선 사파리가 앞섭니다>


 
vs



입맛대로 골라 먹는 웹브라우저 시장

아직까진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웹브라우저입니다만 아마도 대부분이 윈도우 유저들이 많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맥용 파이어폭스도 상당히 좋은 웹브라우저이지만 속도면에 있어서 아직 사파리와 크롬을 따라 가기엔 조금 부족하리라 봅니다. 파이어폭스 같은 경우 속도면에서 뒤지지만 사용자의 편의성과 확장성은 아마도 가장 뛰어난 브라우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성질급한 한국인들은 아무래도 실행속도가 빠른 크롬과 사파리가 더 맞을 것 같다는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그것도 아주 고전적인 방법으로 속도체크과 사용환경에 대해 비교해보았는데요, 사파리와 크롬.. 정말 좋은 웹브라우저입니다만 아직까진 사파리가 전체적으로 우세해 보입니다. 비록 크롬이 베타버전이라 조금 아쉬었지만 정식버전으로 출시가 된다면 아마 최강(?)의 웹브라우저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래 예측해봅니다.(물론 애플사가 그동안 놀고 있지는 않겠지만) 이런 경쟁속에서 사용자들은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통해 즐거운 웹서핑에 빠지겠죠.. ^^ 혹시나 두 브라우저를 두고 고민하고 있는 유저시라면 아직까진 사파리를 선택하시는게 좋은것 같습니다만 정식버전이 나오게 되면... 크롬도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나 구글을 많이 사용하시는 유저들이라면 크롬으로 가시는게 좋을듯해보입니다.

PS;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 그리고 각기 다른 컴퓨터 환경이기 때문에 다를 수도 그리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