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독주택 라이프

도심형 단독전원주택 이야기(설계)


도심형 단독전원주택 이야기(설계)


1.들어가는 글

지난 포스팅에선 땅 구입 절차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물론 땅 구입에 대해선 저보다 전문가도 많고 

경험하신 분들도 많기 때문에 전 그냥 제 경험담 위주로 작성을 했기 때문에 제 말이 다 맞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이번 설계편에서도 제 말이 다 맞다고 할 수 없으니 이런 게 있구나 정도로 보시는 좋겠어요. 

집을 짓는 다는게 몇 만원으로 끝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여러 루트를 통해서 공부하고 고민하고 결정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도면을 완성하기 위해선 많은 시간과 대화가 필요합니다>

 

 

2.설계 시작하기

이제 땅을 구입하셨다면 설계를 하기 위한 절차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설계… 참으로 어렵습니다. 

그리고 설계를 잘 해야지 예쁜 집도 나오고 공사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계 후 땅을 파게 되면 기본이 되는 골조는 수정이 안되기 때문에 고민하고 또 고민하고 수정하고 또 수정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설계만 대략 6개월 걸렸습니다. 물론 한 두 달 안에 끝내는 분들도 계십니다. 

설계를 길게 한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자신이나 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설계가 가장 좋은 설계이겠죠?

 

 

<설계는 고민에 연속입니다>

업체나 집 디자이너를 만나기 전에 우선 자신이 원하는 집의 모양, 구조 등을 나름 그려보는 게 도움이 됩니다.

 CAD가 가능하신 분들은 간략하게나마 도면을 그리셔도 되고 워드나 한글 프로그램에 있는 

그림 그리기 기능을 이용해서 작성하셔도 되고 컴퓨터를 잘 모르신다면 그냥 종이에 그리셔도 됩니다.


 

 

 

 

 

<이렇게 대충이라도 그려 놓으세요>


 

이렇게 그려 놓고 자신이나 가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글도 함께 적어 놓고

집 디자인도 여러 가지 생각을 해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집의 주자재가 목조주택인지, 벽돌인지, 콘크리트 집인지, 이것 저것 섞을 것인지도 고민하시면 됩니다. 

이때 여러 사이트에 방문 하셔서 목조가 좋은지 벽돌이 좋은지, 디자인은 어떻게 할지 많이 보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3.업체 선택하기

결정하셨나요? 어떻게 지을 것이지? 물론 업체를 선택하고 전문 설계자를 만나면 집 구조,

 땅에 대한 현장 상황 등 여러 가지 환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어느 정도 변경할 수 있다는 여유를 두셔야 합니다. 

진짜 실력이 있는 설계디자이너라면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과 설계를 환경과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설계와 디자인을 해주겠죠? 

근데 그런 업체 만나기가… 아.. 돈이 많으면 이런 고민 안해도 됩니다. ㅎㅎㅎㅎㅎ

<돈이 많으면 이런 고민 필요 없을지도>

 

업체 선택하는 좋은 방법은 그 업체의 실적이나 포트폴리오가 있는 업체를 보고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해줄 수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용적인 부분을 생각 안 할 수 없죠? 

이쯤해서 궁금해지는 사항… 과연 설계비(디자인)는 얼마 정도 받을까? 궁금하시죠? 

결과적으론 복불복입니다. 

이쪽 분야에 종사하시면서 실력 있는 분들을 알고 계시면 저렴하게 할 수도 

유명 설계자를 통할 경우 수 천 만원은 기본으로 들 수 있기 때문에 

평당 얼마나 라는 계산은 성립하지 않습니다만, 대략적으론 500~1000만원 정도로 

기준을 잡으시고 업체를 알아 보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유명 설계자에게 맡기면….. 통장 잔고 잘 확인하세요.. ^^

 

Tip 설계비를 조금 줄일 생각이라면 설계업체와 시공업체를 같은 곳에 맡기시면 설계비를 많이 할인을 해줍니다.

 

 

<다음 포스팅엔 실질적인 설계진행 순서와 건축공사인허가 등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